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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Q

11월 제철식재료 소화흡수가 잘되는 '늙은호박'
2019-11-05 조회 826



비타민 A와 소화 흡수가 잘되는 늙은호박!


늙은 호박은?

우리 몸속에서 항이뇨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해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체내에 불순물을 제거하여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호박씨 또한 단백질과 지방이 많이 들어 있고, 특히 지방이 불포화지방으로 머리를 좋아지게 하는 레시틴과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많이 먹으면 두뇌 발달에 좋다. 또한, 기침이 심할 때 호박씨를 구워서 설탕이나 꿀과 섞어 먹으면 효과가 좋다.
함께 섭취하면 좋은 음식으로는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과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를 더 잘되게 해준다.


늙은 호박 고르는 방법은?
- 진한 황갈색을 띠고, 겉면에 상처가 없는 것
- 꽃이 붙어 있던 부분이 작고, 꼭지 부분이 함몰된 것
- 전체적으로 모양이 둥글고, 표면의 골이 깊게 파인 것


늙은 호박 보관법은?
- 볕이 없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
- 자른 호박의 씨와 속을 긁어내고, 껍질을 깍아낸 뒤 적당한 크기고 썰어서 말리고, 바람이 잘 통하는 자루나 바구니에 보관
- 씨와 속을 긁어내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삶거나 찐 후 냉동 보관

맛있는 늙은 호박 강된장 요리법은?


재료
▶주재료: 손질된 늙은 호박(200g), 양파(½개), 애호박(½개), 대파(½대), 청양고추(1개)
▶육수 재료: 다시마(1장=5×5cm), 멸치(20g)
▶양념: 식용유(1큰술), 다진 마늘(1큰술), 된장(4큰술), 고춧가루(1큰술)


만드는 법
1. 손질된 늙은 호박은 찜기에 10분간 찐 후 반만 으깬다. 

  *TIP! 유리볼에 늙은 호박을 넣고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5분간 돌리면 간편해요.




2. 물(3컵)에 육수 재료를 넣고 30분간 끓인 후 거른다.




3. 애호박과 양파는 작게 깍둑 썰고, 대파와 풋고추는 송송 썬다.




4. 중간 불로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른 후 다진 마늘과 대파, 양파, 애호박을 3분간 볶는다. 




5. 육수 2컵과 된장, 으깬 늙은 호박을 넣고 5분간 끓인다.




6. 청양고추와 고춧가루를 넣고 5분간 끓여 마무리한다.



출처: 농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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