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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림Q

에어컨 소비자피해 3건 중 2건 ‘이 부분’에서 발생
2019-05-10 조회 1,788

# 에어컨 사전구매·점검으로 여름 준비하세요!


# 대표적 계정상품인 에어컨 소비자 피해 6~8월에 집중! 설치 및 AS요구가 3주 이상 소요되는 피해가 매년 반복 소비자상담 접수 현황 단위:건 2016년 6,492 (6~8월 4,900(75.5%)) 2017년 8,065(6~8월 5,994(74.3%)) 2018년 8,981(6~8월 6,681(74.4%))


# 3건 중 2건이 설치·AS 관련 피해 피해유형별 단위% 설치·AS 불만 66.8 품질 18.4 계약 9.6 표시·광고 2.3 기타 2.8


# 소비자 피해사례· 수리가 지연되는 에어컨 환급 요구 2018.5. 에어컨을 6월에 구입하고 설치함. 7월에 작동되지 않아 AS를 요청함. 제조업체는 5일 후 방문하겠다고 하엿으나 이행하지 않았고, 15일 후 방문 약속도 지키지 않음. 부당한 설치비 청구하는 에어컨 반품 요구 2018.10. 온라인 쇼핑으로 설치비 포함으로 안내받은 에어컨을 구입함. 설치 당일 설치기사가 설치비로 200,000원을 요구하면서 부품비를 시장가보다 10배이상 높게 요구함. 청약철회를 요구하나, 위약금 100,000원을 요구함.


# 주의하세요!
구입 시 설치 및 설치비 관련 내용을 곰꼼히 확인합니다. 설치 후 즉시 가동하여 냉매 누출 여부를 확인하고, 주기적으로 자가점검을 실시합니다. 설치 시 설치하자에 대한 보증 여부를 확인합니다.

출처: 내 손안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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