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검색창 열기

생활정보

돈과친구 (Friends and Money)
2009-04-17 조회 6,784 댓글 0
기분파 여신이든, 아등바등 악착 다람쥐든 사람의 금전 성격은 그 사람이 어디를 가든 동행하고 모든 대인관계에 끼어든다. 현실에서 고독이 축복인 순간도 있지만, 사랑하고 즐거워하고 기뻐할 친구가 없다면 어떤 성공을 진정한 성공이라 할 수 있겠는가? 우리의 금전적 성격은 우리가 주위 사람들과 어떻게 인간관계를 형성하는지에 심오한 영향을 준다.

기분파 여신 타입의 사람들은 화려한 외모, 값비싼 장신구가 ‘모든 것을 가진 사람’, ‘제 잘난 맛에 사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준다. 사람들은 여신 타입의 고상함을 냉담함으로 해석하고 멀어져 갔다. 여신타입의 사람은 쓸쓸하고, 겁먹고, 알아주는 사람 없고, 과로하고 있다.

사람들의 눈에 비친 아등바등 다람쥐타입 사람은 선물로는 볼품없고 쓸모 없는 싸구려밖에 고를 줄 모르고 회사에서 동료를 위한 모금에는 땡전 한 푼 보탤 줄 모르는 짠돌이, 짠순이다. 또 사람들은 남의 불행에 눈물 흘리는 선량한 몽상가를 돈 관리를 절대 할 줄 모르는 바보스럽고 불운한 인간으로 치부한다. 언제나 자진해서 밥값을 치르고, 돈도 잘 빌려주고, 우습게 보는 사람들의 시선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선량한 몽상가타입의 사람은 스스로는 자신이 평화와 조화로움을 상징한다고 믿겠지만, 사실은 너무 물렁한 것이 사실이다.

혜교와 같은 흥청망청 디오니소스는 사람들의 애정을 받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결국 친구들을 멀찌감치 물러서게 만든다. 다 큰 어른의 오락을 위해 끝없이 돈을 댈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꼼꼼한 탐정타입은 온갖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돈에 있어서 끊임없이 조언하지만 남을 깔보는 태도 때문에 아무리 선의의 충고라 해도 사람들로 하여금 밥맛 떨어지게 하곤 한다.

친구들과의 우정관계는 자기자신을 잘 알 때 가장 잘 돌아간다. 자신의 성격을 알고, 스트레스가 올 때 내가 왜 그런 식으로 반응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돈뿐 아니라 친구와 동료들이 성공, 두려움, 신뢰, 우정을 다루는 방식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친구와 동료들이 하는 말에 귀 기울이고 관찰하라. 일이든 즐거운 관계든 긍정적인 사람을 주변에 두어라. 발톱으로 땅만 긁어대는 칠면조와 어울리다가는 하늘 높이 날아오르는 독수리의 대열에 낄 수 없다. 진정으로 내가 누구인지 알아가야, 친구를 넘어서는 성장을 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빚은 한 푼도 없고, 낼 돈은 제때에 딱딱 내는 사람이라면, 조만간에 친구나 가족 중에 누군가가 돈을 빌려달라고 할 가능성이 높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돈 꿔주는 사람 각자의 스타일에 따라 달라진다.

앞의 테스트에서 3점 이상을 받은 사람은 가족, 친구, 돈을 순진하게 섞는 바보 같은 짓은 절대 안 할 타입이다. 3점 이하라면 정신 차려야 한다.
1. 친구에게 돈을 빌려줄 때 이자를 붙여도 문제될 것이 없다.
그렇다 아니다
2. 2주전에 직장 동료가 택시요금으로 5천원을 빌렸다. 그런데 지금까지 꿩 구워 먹은 소식이다. 나라면 꿔간 돈을 갚으라고 말하겠다.
그렇다 아니다
3. 한 친구가 월급날이 될 때까지 돈을 몇 차례 빌려갔다. 나라면 그 친구가 돈 관리법을 배울 수 있도록 예산 짜기를 도와줄 것이다.
그렇다 아니다
4. 가장 친한 친구가 큰돈을 빌려달라고 하는데, 보아하니 그 친구가 돈을 갚지 않을 것 같다. 나라면 그 느낌에 대해 솔직히 말하고 부탁을 거절한다.
그렇다 아니다
5. 친구에게 돈을 빌려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나는 상환조건을 명시한 공식적인 대차계약서를 작성하자고 할 것이다.
그렇다 아니다
어려운 부탁을 받을 때 졸지에 멍청한 짓 저지르지 않도록 그런 상황에 미리 대비하여 할 말을 준비해둔다. “그렇게 하기에는 네가 내게 너무 소중해.” 끝! 그리고 대화의 주제를 바꾼다.
그러나 이 계획은 성공확률이 매우 낮다. 상대는 끈질기게 매달릴 것이고 때로는 마음이 너무 약하여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기도 한다. 친구에게 돈을 그냥 주어버릴 만큼 경제사정이 좋지 못하거나 친구에게 정말 그 돈을 빌려 주어 도움이 되고 싶다면 2단계로 넘어간다.
2단계는 미래의 재앙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금전거래를 꼭 해야만 한다면 확실한 서면 계약을 해야 한다. 상환금이 입금될 은행 계좌를 정하고 돈이 상환될 때마다 확인해준다. 이렇게 올바르고 명확한 계약과 절차에 따라 금전대차 거래가 이루어지면, 우정이 깨지거나 가족이 분열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혼란스럽고 상처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는 주위 사람들에게 정직한 편이 낫다. 나의 감정이나 분노, 원한을 오래 품지 않고 무엇 때문에 속상한지 이야기를 나눈다. 이런 감정은 시간이 흘러가면 더 커져서 하지 말아야 할 말을 하게 되거나, 아무것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상대방이 나에 대해 속상한 이야기를 할 때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지 말자. 여유를 가지고 상대가 하는 말을 머리와 마음을 열고 주의 깊게 듣는다. 기억하고 그냥 흘려 보내지 않도록 한다. 겸허한 마음과 태도로 자신의 감정과 관점에 대해 이야기 하는 한편 다른 사람이 내세우는 논리를 염두에 두도록 한다. 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우정을 구축하기 위해 애쓴다. 한번에 벽돌이 하나씩 쌓이고, 우정은 매일 더 굳건해질 것이다.
[출처: 스타일 재테크/줄리 스태브 지음/ 국일 미디어]
카카오톡으로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으로 스크랩 트위터로 스크랩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