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검색창 열기

착한기업

거기도 마을기업이었어? 우리동네 마을기업
2019-04-15 조회 854 댓글 0

거기도 마을기업이었어? 우리동네 마을기업

서울지역 마을기업 6곳을 소개합니다
 
◎마을기업이 뭔가요?
지역 주민이 각종 지역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운영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을 말합니다.
 
올해 마을기업은요?
 2 행정안전부는 2019 마을기업을 선정했습니다. 특히 서울은 공동체 기반이 약하다는 우려를 딛고 신청 기업 모두가 마을기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동네 곳곳에서 우리 일상을 채워주고 있는 서울지역 마을기업 6곳을 소개합니다.
 
[신규]
①“한지로 희망을 만듭니다” - 단꿈한지공방(용산)
지난해 6 협동조합으로 설립되었으며, 한지가 가진 확장성을 토대로 서울역 노숙자, 쪽방촌 주민들의 자립, 지역 문화거리 활성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②“수학이 만든 아름다운 변화” - 에듀통협동조합(은평)
2018 설립했으며 수학교구를 활용한 교육으로 취약계층 교육 격차 해소, 여성 재취업을 돕고 있습니다. 향후 지역아동센터 무료수업, 아동센터 교구 제공 등도 이뤄갈 예정입니다.
 
③“매일매일 성장하는 우리 마을!” - 다솔교육문화예술협동조합(송파)
지역 주민이 스스로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협동조합으로 시작했으며, 방과  교실, 돌봄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④“옛고을에 강서를 담다”- 옛고을 협동조합(강서)
지역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지역 어르신들에게 나누고, 구내 학교와 연계해 방학 기간 동안 점심 식사도 제공합니다. 지역  시식회, 전통음식 가치를 알리는 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⑤“용산구 집수리 어벤저스!” - 더불어함께건축협동조합(용산)
마을  주민  기관, 단체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해 주거에 빈틈이 발생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5월에는 용산구와 함께 집수리 교육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고도화]
⑥‘나무와 열매 지역에 피운  - 나무와 열매(성북)
장애/비장애 아동 함께 어우러지는 통합 돌봄을 실시합니다. 올해는 장애 아동을  부모 대상 멘토링 수업  일본 사회복지기업과 보육 교류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역 주민들이 지혜를 더하고, 지역 자원으로 수익을 곱하며, 지역공동체와 함께 나누는 마을기업이 우리가 사는 지역을  살기 좋은 공간으로 만들어가길 기대해봅니다!


출처: 서울SE센터

카카오톡으로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으로 스크랩 트위터로 스크랩
  • ※ url 입력 후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제목과 내용이 입력됩니다. (제목과 내용에 입력한 내용이 없을 경우)
TOP